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 주식 분석

아주IB투자/크래프톤, 야놀자 관련주 이유? 주가 전망 예상, 차트 분석

by 꾸테크 2021. 8. 19.
반응형


1. 아주IB투자는 어떤 회사?
  • 시가총액 6,761억원 수준의 코스닥 113위 회사로서 밴처캐피탈 사업(VC)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 중
  • 다양한 분야의 펀드 투자로서 실적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바이오/헬스케어, 소비재, IT융복합 등)
  • 미국법인의 설립 및 지점 확장을 통해서 미국 내 투자분야를 확대 중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 국내에서는 크래프톤 및 야놀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음

아주IB투자 사명 및 로고
아주IB투자의 국내 대표 포트폴리오 

위 12개 회사뿐만 아니라 대략 200여 개의 회사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이다. 또한, 미국법인으로 솔라 스타 벤처스를 설립하여 미국 내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중이다.

아주IB투자의 미국 대표 포트폴리오

1974년 설립된 아주IB투자의 투자철학 3가지는 수익의 극대화 / 투자 매니저의 동기부여 / 경쟁력 강화 및 개척정신이다. 주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이와 같은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2021년 상반기 벤처캐피탈 운용자산 현황


2. 아주IB투자와 크래프톤의 연관성

먼저, 크래프톤이란 회사는 흔히 알고 있는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이다. 한때 크래프톤 IPO 상장 관련으로 뜨거운 주목을 받았었고, 지금은 상장을 완료하여 상장 후 3일 동안은 하락세를 보이더니 이후 계속적인 주가 상승을 기록 중이다. (우측 펍지는 크래프톤의 자회사로, 2019년 9월 크래프톤으로 합병됨)

현재 매출액은 1조를 훌쩍 넘어섰고 주가는 49만 원을 돌파하며, 시가총액 24조로 코스피 18위를 기록하고 있다.

크래프톤 주주현황

이러한 크래프톤과 아주 IB투자가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주IB투자는 크래프톤이 상장 전 장외주식으로 1~2 % 정도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현재 시총 24조의 대략 1.5 % 정도인 3600억 원으로 아주IB투자의 시총 절반 정도의 규모입니다. 정확한 포트 비율이나 수량은 공개되지 않았고, 직접투자 방식이 아닌 간접투자 방식으로 크래프톤 주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크래프톤 주가 (2021년 8월 19일 기준)

인도 점유율을 토대로 크래프톤의 주가가 급격히 치솟고 있어 향후 부각된다면 아주 IB투자의 주가도 크게 오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3. 아주IB투자와 야놀자의 연관성

야놀자

현재 야놀자는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의 회장이 2조 원을 투자하여 글로벌 숙박·여행 플랫폼으로 키워 미국에 상장시킬 계획이다. 손정의 회장은 세계 최대의 벤처캐피털인 비전 펀드를 통해 야놀자 지분 25~30%가량 확보하게 된다고 한다. 비전 펀드는 이전에 쿠팡 상장 당시 약 3 조이 상의 투자를 하여 나스닥에 상장시킨 이력이 있다.

야놀자의 플랫폼

상단의 아주IB투자의 국내 대표 포트폴리오에서 볼 수 있듯이 야놀자에 투자하고 있는 아주IB투자는 야놀자 설립 초기에 투자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4. 아주IB투자 차트 및 반기 재무제표 분석

아주IB투자의 2021년 일봉 차트(2021.08.19 기준)

2021년 아주IB투자의 차트를 살펴보면 크래프톤과 야놀자 상장으로 급등했던 3~5월 기간을 거쳐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표시한 부분의 약 5700원 지점이 급등을 일으켰던 세력의 지점으로 1차 예상 지지선으로 생각해보았다. 이후 어느 정도 차익실현을 거두었겠지만, 고점이 9000원 이상이란 것을 감안하면 약 40% 정도 단기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재료(크래프톤 투자지분, 야놀자 상장)가 남아있는 이상 조금씩 매수해 간다면 투자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판단된다. 

이후, 주가가 계속적으로 하락세를 탄다면 2차 예상 지지선은 급등하기 전의 고점인 약 4600원 부근으로 생각된다. 분할적으로 매수한다면 1차 지지선 부근에서 일부 매수를 하고, 2차 예상 지지선 부근에서 나머지 매수를 한다면 재료에 의해 수급이 쏠리고 매수세가 강하다면 급등이 나기 마련이다. 급등 후 매도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하면 언제나 욕심을 버리고 매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다.

아주IB투자의 요약 재무제표

위 반기보고서 상의 요약 재무제표를 참고하면 2019년(46기) 대비 2020년(47기)에 자산 및 영업수익이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021년 반기 기준으로 현금 및 예치금에 의해 자산이 소폭 증가하였고, 기타 부채에 대한 증가로 인해 부채 역시 약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업수익은 2020년(47기) 대비 작아 보이지만 이는 반기에 대한 영업이익으로 반감된 영업이익이니 결과적으로는 조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주IB투자가 어느 정도 주가가 상승하기위해서는 다음 보고서에서 어느정도 영업이익의 결과를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아주IB투자의 리스크적 관점으로는 현재 상장되어있는 크래프톤의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부분과 야놀자의 상장이 잘 진행되지 않는다면 아주IB투자의 주가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매매에 참고하여야 한다. 

: 이 글은 매수 추천글이 아니며, 관련주의 특징적인 부분만 간략히 적어두었으므로 해당 기업의 벨류에이션을 자체적으로 꼭 평가하셔서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